논문제출 및 발표 안내

발표자 및 좌장 숙지사항

2021년 11월 19일(금)

* 각 논문 발표자는 발표시간과 장소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*

구두발표
(현장/온라인)

(공통)

  • 초청발표 : 발표 2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25분 입니다.
  • 일반/특별세션발표 : 발표 1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15분 입니다.
  • 특정주제발표(강연) : 발표 40분, 질의 및 응답 5분을 포함하여 총 45분입니다.

(현장 발표)

  • 각 발표장에는 Beam Projector와 노트북이 준비되어 있사오니 발표 20분전까지 발표자료를 USB로 해당 세션 담당조교에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.

(온라인 발표)

  •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해당 세션의 줌 플랫폼에 접속 후, 발표 순서에 따라 온라인(실시간) 구두 발표를 하시길 바랍니다.
포스터발표
(전면 온라인 전환 가능)
  • 각 포스터 발표세션 시간은 60분입니다.
  • 발표용 자료 (PDF) 작성 후 학회 홈페이지 논문접수 창 페이지에 추가 업로드
    (제출 후 파일 수정 불가)
  • 발표용 자료 제출 시 Q&A를 위한 저자의 이메일을 명기해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발표용 자료의 크기는 A4로 해주시고, 최대 12페이지까지 제출 가능합니다.
  • 제출된 발표용 자료는 사전등록자에 한해 프로시딩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.
  • 발표용 자료의 제출이 완료되면 포스터 발표로 인정됩니다.

※ 전면 온라인 전환 시 현장 포스터 발표(포스터 부착) 진행하지 않습니다.

좌장숙지사항
  • 발표 10분전까지는 발표장에 입실하여 주십시오.
  • 좌장 진행 시 평가서 양식을 각 세션 담당조교에서 수령하신 후 평가서를 작성하시어 해당 조교에게 전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각 발표자의 발표시간은 15분 (발표 10분, 질의응답 5분)이오니 진행시간 관리를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우수 논문상 안내
  • 우수논문 시상식 : 11/19(금), 17:30~
    (코로나19 방역 단계에 따라 수상논문 리스트 발표로 대체 될 수 있음)